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이야기/6월

부추 구매요령과 보관방법 손질

by 율부장 2023. 6. 5.

구입요령

신선한 부추를 선택할 때에는 곧고 뒤틀리지 않은 잎의 끝부분이 있는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짧고 부드럽며 짙은 녹색과 윤기 있는 잎이 가장 좋습니다. 줄기가 강하면 맛이 없고 질겨지므로 연한 것을 선택하세요. 밑면이 신선하고 줄기가 크거나 두껍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짓무름이나 중간에서 잘린 잎, 누렇거나 손상된 부추는 피해야 합니다.

 

부추
부추 구매요령과 보관방법 손질

계절별 식재료 찾아보기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조리법

부추는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생채로 먹거나 부추김치, 오이소박이에 넣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삶아서 나물이나 국건더기로 사용하거나 부추잡채, 만두 속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부추겉절이, 부추전, 부추볶음, 부추계란찜, 장아찌 등도 많이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부추는 알리신이라는 황 함유 화합물로 인해 육류의 냄새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기도 합니다. 요즘은 말린 부추를 분말로 만들어 판매하기도 하므로 보관에 고민없이 부추를 즐길 수 있습니다.

 

손질요령

부추는 밭에서 낫이나 칼로 베는 작물이므로 흙과 이물질이 묻어있을 수 있습니다. 조리에 사용하기 전에 뿌리 부분의 흙과 이물질을 깨끗이 흐르는 물로 씻어주세요. 단면의 끝부분을 깔끔하게 정리한 후 사용하고, 선도가 쉽게 떨어지므로 가능한 빨리 소비해야 합니다.

 

보관방법

부추는 수분에 빠르게 상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보관이 필요합니다. 흙이 묻은 상태로 종이에 싸서 냉장실에 보관하면 상태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부추를 종이에 싸서 냉장고의 야채실에 넣거나 물을 채운 그릇에 담아 물에 직접 세워 냉장실에 보관해도 좋습니다. 부추의 상태를 확인하며 신선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가능한 빨리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