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이야기/연중

노루궁뎅이버섯 영양 보관법 손질 고르는 법

by 율부장 2023. 8. 11.

노루궁뎅이버섯은 중국에서 약용 버섯으로 활용되며 항암, 소화 불량 치료 등의 효능이 있는 식재료로 주목받고 있다. 이 버섯은 다양한 면역 기능 증대를 위한 활성 다당을 함유하여 항암효과를 발휘한다. 그러나 쓴맛이 강하여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제한적이었다.

목차
영양
고르는 법
손질
보관법

노루궁뎅이버섯 영양 보관법 손질 고르는 법
노루궁뎅이버섯 영양 보관법 손질 고르는 법

계절별 식재료 찾아보기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레시피 보러가기

 

영양

단백질 함량이 높아 버섯류 중 24.5%로 지방 함량은 낮으며 섬유질, 비타민 B군 및 비타민 D군 등이 풍부하다. 건강 식재료로 각광받는 이유는 낮은 칼로리와 풍부한 식이 섬유로 소화기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최근 연구에서는 치매 예방 및 중추 신경장애, 당뇨병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고르는 법

노루궁뎅이버섯은 생 버섯과 건조 버섯으로 나뉘는데, 생 버섯은 밝은 미색과 동글한 모양인 것이 좋으며, 건조 버섯은 갈색이 아닌 것이 선호된다.

 

손질

쓴맛이 강한 노루궁뎅이버섯을 활용하기 위해 사용 전에는 반나절 이상 물에 불려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살짝 짠 후 활용한다. 쓴맛을 줄이려면 수분이 적은 요리나 볶음 요리에 적합하다.

 

보관법

생 버섯은 밀봉한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 보관하며, 건조한 버섯은 바람이 잘 통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노루궁뎅이버섯은 중국에서 오랫동안 약용으로 사용되어온 식재료로, 항암효과와 면역 기능 증대를 위한 활성 다당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소화기 질환 예방부터 치매 예방과 당뇨병 개선까지 다양한 건강 효과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올바른 선택과 손질, 보관법을 통해 노루궁뎅이버섯의 영양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